이 블로그에서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1년 넘게 붙여서 운영하가다 어제 완전히 제거했습니다.

최근 애드센스 심사가 까다로워져서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가 쉽지 않은가 봅니다. 애드고시라는 말이 나돌 정도네요. 하지만 막상 애드센스 광고를 붙여도 수익은 그다지 많지 않은 것이 현실 같습니다.

애드센스 광고 때문에 블로그가 너저분하게 보일 수 있고, 무엇보다 속도가 1초 이상 느려집니다. 이 블로그가 현재 해외 호스팅인 Siteground를 이용하고 있는데, Siteground 자체는 속도가 괜찮은 편입니다.

하지만 다소 무거운 아바다 테마(아바다 테마가 예전에는 많이 무거웠는데 최근 들어 많이 개선된 것 같습니다)에다 애드센스 광고 때문에 속도가 그다지 좋지 않았지만, Adsense 광고를 제거하니까 체감 속도가 훨씬 빨라진 것 같습니다.

아바다는 현재 거의 35만 개나 판매된 독보적인 워드프레스 테마입니다.

하지만 주로 Elegant Themes의 Divi 테마를 6개월 이상 만졌더니 Avada 테마가 불편하게 느껴지네요. 그래서 Divi 테마로 바꿀까도 고민 중입니다.

아마 Divi 테마를 적용하면 현재보다도 속도가 더 빠르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아바다 테마를 이 블로그에 초기부터 적용해오고 있지만 블로그라서 활용도가 떨어지네요. Avada는 회사 사이트를 구축할 때 특히 유용할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 광고를 제거하고 나니까 시원섭섭한 마음이 드네요. 이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용자가 별로 없어서 과감하게 구글 Adsense 광고를 제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추후에 방문자가 많이 늘어난다면 다시 부활시킬 수도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광고가 없는 상태에서 지켜볼 생각입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