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두 분의 클라이언트로부터 의뢰를 받아서 카페24 사이트에서 호스팅되고 있는 사이트를 Vultr로 이전하여 속도를 테스트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첫 번째 클라이언트는 규모가 매우 큰 사이트를 운영하고 계셨는데, 월 방문자(혹은 세션) 수가 80만에 가까웠습니다. 문제는 카페24에서 이용하는 요금제가 높아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로 Vultr로 이전하기를 원했습니다.

이전 결과 속도가 비슷하게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비용적인 측면은 절반 이상 비용 절감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RSS 피드에 문제가 발생하여 카페24를 계속 이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어 아쉬웠지만 이번 건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플립보드(Filpboard)에서 RSS 피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는데 이 문제가 클라이언트에 매우 중요했습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보안을 위해 막아놓았던 allow_url_fopen이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겨우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보통 allow_url_fopen은 off로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두 번째 클라이언트의 경우 카페24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너무 느리게 작동하여 PHP 7로 PHP 버전을 업데이트했을 때 문제 없이 작동하는지, 그리고 캐시 플러그인을 적용하는 테스트를 진행하기를 원했습니다.

고객에게 사용하지 않은 카페24 계정이 하나 있어서 그 계정의 PHP 버전을 PHP 7로 변경한 다음이전 테스트를 시도했지만 실패했습니다. 원인은 공간 부족ㅠㅠ

그래서 Siteground에 테스트 사이트를 만들고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Siteground로 이전하고 PHP 7을 적용해보니 조금은 빨라졌지만 그리 만족할 만한 수준이 아니었습니다. (이 블로그가 사이트그라운드에서 호스팅되고 있는데 속도에 그리 불만은 없는 상태입니다. 테스트 사이트가 많이 무거운 상태였는데, 아마 그런 요소가 작용하여 그리 큰 속도 향상 효과는 없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해외 가상 서버 호스팅(VPS)을 제공하는 Vultr에 Ubuntu에 PHP 7을 설치하고 이전을 시도하여 테스트해보았습니다. 결과는 로딩 속도가 1/2로 단축되어 비교적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Vultr에서 서버 위치는 도쿄로 지정하고 월 5달러 플랜을 선택했습니다. 서버 위치를 도쿄로 선택할 경우 월 2.5달러짜리 플랜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번 테스트에서 느낀 점은 공유호스팅과 VPS는 확실히 차이가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혹시 Vultr로 사이트를 이전하여 테스트를 진행하기를 원하는 경우 서비스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제 계정에서 미리 만들어놓은 서버를 테스트 서버로 활용하여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해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 규모가 클 경우 아무래도 파일 다운로드/업로드에 시간이 많이 걸리 수밖에 없지만 사이트 규모가 작은 경우에는 비교적 단시간에 테스트가 가능할 것입니다.

그리고 테스트 사이트에서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플러그인 업데이트, 캐시 플러그인 적용 등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사이트를 업데이트하기 전에 이용해도 좋을 듯 합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만들 때 테마나 플러그인을 마구잡이식으로 수정하여 나중에 업데이트가 불가능한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주의가 필요합니다. 업데이트가 안 될 경우 보안상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Vutlr는 서버를 직접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초보자에게 조금 부담이 될 수 있지만 한 번 구축해놓으면 나중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Snapshot을 이용하여 금방 복구가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무료로 해외 가상 서버 호스팅(VPS)을 이용해보고 싶은 경우 다음 제휴 링크를 클릭하여 디지털 오션에 가입하면 10달러의 크레딧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디지털 오션도 Vultr와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명한 업체입니다.

서버를 관리하는 작업이 부담이 된다면 이 블로그에서 사용 중인 Siteground와 같은 공유호스팅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A2 호스팅, 블루호스트 등 다양한 업체가 있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