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Bluehost는 아마도 가장 잘 알려진 해외 웹호스팅 서비스 업체입니다. 어떤 사람은 “메가 웹호스팅 업체”라고 표현하는 것을 본 적이 있는데요, 저렴한 비용에 무제한 트래픽을 무기로 많은 사용자에게 어필하고 있는 듯합니다. 하지만 무제한 트래픽 상품은 공유 서버 기반이기 때문에 특정 사용자의 사이트에 트래픽이 급증하면 다른 사용자의 사이트는 속도가 급격히 저하되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운영하거나 테스트로 이용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좋은 선택은 아니라 생각됩니다.

Bluehost의 장점은 (상품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DB를 원하는 대로 만들어 워드프레스(혹은 다른 CMS 시스템)를 여러 개 만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런 경우 하위 디렉터리를 만들어서 계속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역시 상품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단일 DB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table_prefix를 달리하여 하나의 DB에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참고).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나 웹사이트를 만드는 경우 FTP를 통해 하위 폴더에 접근하여 개별 워드프레스 파일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렇게 사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개별 폴더별로 FTP 계정을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개별 폴더별로 FTP 계정 만들기

개별 폴더별로 FTP 계정을 만들면 유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령 워드프레스 테마나 플러그인에 문제가 발생하여 지원을 요청하는 경우 보통 FTP 정보도 함께 요구합니다. 그럴 경우 전체 FTP 계정과 비밀번호를 알려주기가 꺼려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임시로 특정 폴더로 접근할 수 있는 FTP 계정을 만들면 그런 걱정을 덜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순서에 따라 FTP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마 이용하는 요금제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을 것 같습니다.)

  1. Bluehost cPanel로 로그인합니다.
  2. Files 부분을 보면 FTP Manager라는 툴이 있습니다. FTP Manager를 클릭합니다.
    Bluehost FTP Manager - 블루호스트 FTP 계정 만들기
  3. 그러면 폴더별로 FTP  계정을 만들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Bluehost FTP Manger - 블루호스트 FTP 계정 만들기적절히 정보를 입력하고 Create FTP Account(FTP 계정 만들기)를 누르면 새로운 계정이 만들어집니다. 위에서 박스로 된 부분에 하위 폴더 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Quota에 폴더별 할당 크기도 지정할 수 있네요

마치며

이상으로 블루호스트에서 폴더별로 FTP 계정을 만드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사이트별로 FTP에 접속하기를 원하거나 임시 계정을 만들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Buehost에 비해 저렴한 iPage도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우려와 달리 속도와 안정성 면에서 나름대로 만족하고 있습니다(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