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Divi 테마

저는 지난 2년 남짓 본격적으로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항상 고민스런 부분이 사이트 속도였습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테마를 가지고 테스트를 거듭하면서 고품질의 사이트 제작이 가능하면서 만족스런 속도를 내는 테마를 찾아 헤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 같습니다.

현재 이 블로그에는 가장 인기 있는 베스트셀링 테마인 아바다(Avada)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아바다의 경우 이전 버전에서는 많이 무거워서 속도가 그리 만족스럽지 못했지만 얼마 전에 5.0으로 업데이트되면서 테마가 많이 가벼워진 느낌입니다. 아바다는 많은 테마 옵션을 제공하여 쉽게 사이트 구축이 가능하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초보자들에게 적합한 테마 같습니다.

그리고 다른 블로그에서는 Enfold 테마가 나름대로 괜찮은 속도를 보였습니다. 개인적인 느낌은 아바다보다 나은 속도를 보이는 것 같습니다. 엔폴드는 깔끔한 레이아웃의 사이트를 만들 수 있고 속도로 빠른 편이어서 우리나라에서 특히 선호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Enfold가 비교적 만족스러웠지만 최근에 Enfold를 Elegant Themes의 Divi 테마로 바꾸었습니다(“Elegant Themes Divi 리뉴얼” 참고).

Elegant Themes의 Divi를 통해 느낀 점을 정리해보면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속도가 빠른 편이다. Enfold보다도 더 좋은 속도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 관련 자료가 많은 편이다. Elegant Themes는 Blog를 운영하면서 Divi 테마뿐만 아니라 다양한 워드프레스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 지원이 좋은 편이다. Elegant Themes는 포럼 형태로 지원을 제공합니다. 질문을 하면 빠른 답변을 받을 수 있고, 답변이 늦어지면 Moderator에게 PM(비공개 메시지)을 보내어 답변해달라고 요청하면 답변을 해 줍니다. 물론 영어로 질문을 하고 답변을 받습니다.
  • Divi 빌더가 처음에는 생소하다. Divi 빌더는 흔히 사용되는 Visual Composer와는 약간 사용법이 다릅니다. 처음에는 조금 생소할 수 있지만, Elegant Themes의 자료를 참고로 사용하다 보면 금방 익숙해질 것입니다.
  • License 비용이 비싼 편이다. Elegant Themes의 Divi 테마는 단품으로는 판매되지 않습니다. 전체 테마를 1년 단위 혹은 평생 라이센스로 판매됩니다. 그러므로 하나의 사이트에 적용하는 경우에는 비쌀 수 있습니다. 하지만 2개 이상의 사이트에 적용하는 경우 비용을 따져보면 themeforest 테마에 비해 그리 비싼 편이 아니고 설치하는 사이트 개수가 늘어날 수록 경제적으로 이득이 됩니다.

이외에도 Divi Builder에서는 사전 정의된 레이아웃을 로드하여 쉽게 사이트 구성이 가능합니다. 사전 정의된 레이아웃은 아바다, Enfold 등의 데모와 비슷한 개념이지만 더 유연하고 더 쉽게 적용이 가능합니다. 일반 테마의 데모는 여러 개를 동시에 적용할 수 없지만 Divi 빌더의 사전 정의된 레이아웃은 여러 개를 동시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일반 테마의 데모는 전체 사이트의 사전 구성 레이아웃이라면 Divi 빌더의 사전 정의된 레이아웃은 개별 페이지 혹은 섹션에 대한 사전 구성 레이아웃 정도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속도가 불만이라면 Enfold, X 테마 혹은 Divi 테마 정도가 좋은 속도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Avada도 최신 버전에서는 성능이 많이 개선되었으므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