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나라의 CMS 점유율 1위는 54%~56%를 차지한 WordPress입니다. 전세계적으로도 WordPress의 점유율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참고). 이처럼 워드프레스는 단기간 내에 XE 등을 물리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2013년 통계를 보면 XE가 46%로 근소한 차로 1위를 차지함). 이처럼 이제 많은 사용자가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많은 장점이 있지만 XE나 그누보드와 같이 기능이 다양한 게시판은 아직 부족한 실정합니다. 현재 게시판 플러그인으로 KBoard(케이보드)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작년인가 KBoard를 설치하여 사용한 적이 있었는데 기능이 부족하고 다른 플러그인과의 충돌로 인해 잘 사용하지 않았지만, 이제 KBoard도 많이 발전하여 충돌 등도 많이 사라진 것 같습니다.

특히 KBoard는 에디터 화면 등을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어 너무 마음에 듭니다. KBoard의 기본 에디터 화면을 보면 하단 부분에 첨부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는 “첨부파일” 필드가 2개 있습니다. 첨부되는 파일의 용량을 제한하려면 /kboard/class/KBFileHandler.class.php 파일을 메모장 등의 파일 편집기를 사용하여 열고 다음 구절을 찾습니다.

function upload($name, $extension=array(), $extension_type=1, $limit_file_size=10485760){

현재 버전(5.0 버전)에서는 377 라인에 있습니다. 위에서 $limit_file_size=10485760 부분의 숫자를 늘리거나 줄이면  첨부 파일의 용량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단위 바이트).

그리고 KBoard에서 첨부파일 필드를 없애고 싶은 경우 editor.php 파일(/wp-content/plugins/kboard/skin/스킨명 아래)에서 첨부파일 부분을 주석 처리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가령 Attachment를 검색하여 필드 라벨이 Attachment인 필드를 두 개를 삭제하면 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첨부파일 필드 2개가 삭제되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케이보드 첨부파일 필드 없애기

KBoard의 스킨 파일을 수정하여 쉽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KBoard는 갤러리 스킨 등 몇 가지 유료 스킨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무료 스킨을 다운로드하여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